사상가 폴 비릴리오는 비행기의 발명은 추락의 발명이며 선박의 발명은 난파의 발명이라고 말한 적이 있다. 비슷한 맥락에서 인생의 발명은 고단함의 발명이라고 말할 수 있다. 비행기나 선박의 운행에서 사고를 완전히 제거하는 것이 불가능하듯, 삶의 운행에서 고단함의 제거는 불가능하다. 따라서 삶이 고단하다는 것은 상당 부분 동어 반복이다. 산다는 것은 고단함을 집요하게 견디는 일이다.
- 김영민의 《인간으로 사는 일은 하나의 문제입니다》 중에서 -
* 삶은 늘 고단할 수밖에 없습니다. 고단함은 항상 반복되고 그 고단함의 반복을 제거할 수도, 피해 갈 수도 없습니다. 그렇다면 답은 하나입니다. 고단함을 견디는 힘을 기르는 것입니다. 어제보다 더 고단한 일이 다가와도 어제보다 더 잘 견딜 수 있도록 신체의 힘, 내면의 힘을 기르는 것입니다. 고단함도 행복으로 가는 발명품입니다.
오늘도 많이 웃으세요.
- 아버지센터 온라인 특강, '퇴직연금(제도)' 강좌 안내-
안녕하세요, 서초구 아버지센터 아침지기 이하림 센터장입니다.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퇴직연금에 대해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퇴직 후 나의 노후 생활에 따박따박 들어오는 '월급'이 되어줄 종잣돈, 잘 불리고 계시나요?
서초구 아버지센터는, 비영리 사단법인 '금융과 행복네트워크' 산하 '금융소비자교육원'과 함께 우리에게 꼭 필요한 다양한 금융교육을 진행해 오고 있습니다.
금융에도 여러 가지 분야가 있지만 그중에 가장 시급한 것이 국민 과반수가 해당되는 노후대비 '퇴직연금교육'이라는 판단 아래 시작한 강좌로, 참여자분들의 만족도가 아주 높은 강좌이기도 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직장인의 안정적인 노후를 위하여 매우 중요한 퇴직연금에 대해 정확히 알고 납입하고, 스스로 운용할 수 있으며, 세금을 최대한 줄여 인출할 수 있는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최종 목표로, 지난번 퇴직연금 강좌 커리큘럼을 더욱 보완하여, 국내 최고의 연금 전문가 4인의 4개 강좌로 구성되었습니다.
아래에 해당되시는 분들이시라면, 더더욱 꼭 참여하여 금융역량을 키워보시기를 바랍니다. - 현재 내 연금 상황을 제대로 파악하고 싶은 분 - 체계적인 노후 자금 규모 파악 및 조달 계획이 필요한 분 - 회사 퇴직연금제도가 DC인데 방치하고 있는 분 - 임금피크를 앞두고 있거나 더 이상 급여 상승을 기대하기 어려워 DC연금 전환을 계획하고 있는 분 - 현재는 퇴직연금 DB제도인데 세액공제받으려고 납입하는 연금저축이나 IRP를 어떻게 관리해야 할지 모르겠는 분
내 연금, 내 노후자금, 누구도 대신해 주지 않습니다. 내가 제대로 알아야 합니다. 어렵다고 방치할 것이 아니라 조금만 관심을 가져보시면 노후가 더욱 행복해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