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본문 인쇄하기

출처 대한민국
구석구석

해남 땅끝 관광지

다른 표기 언어
해남 땅끝 관광지

ⓒ 한국관광공사 |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백두대간의 시작이자 끝이며 한반도의 기가 가장 많이 뭉친 곳, 땅끝관광지는 그 이름만으로도 상징적 의미를 가지고 있다. ‘땅끝’이라는 이름 때문에 희망의 시작점이자 국토순례의 시발지로도 불리는 땅끝관광지는 1997년 국민관광지로 지정된 후 북위 34도17분21초 지점에 높이 10m의 땅끝탑을 세우고 땅끝 사자봉 정상에 땅끝전망대를 건립하였다. 또한, 땅끝전망대에 올라가는 관광객들의 편의를 돕기 위해 2005년부터모노레일을 운행하고 있다. 땅끝관광지가 다른 관광지와 가장 차별화 되는 것은 국토순례의 시발점 이라는 점과 전국 최고의 해넘이 해맞이 명소라는 점이다.

매년 5,000여명 이상의 국토순례객들이 이곳에서 대장정을 시작하고 있으며, 매년 12월 31일이 되면 땅끝 해넘이 해맞이의 장관을 보기 위해 찾아오는 관광객들과 함께 ‘땅끝 해넘이 해맞이 축제’를 개최하고 있다. 땅끝관광지는 해남의 대표 관광브랜드로 2006년 한국의 아름다운 길, 2009년 한국관광공사 선정 네티즌이 가보고 싶은 곳 1위, 2013년 대한민국 대표 브랜드 대상 수상, 2014년 베스트 그 곳 선정 등 명실상부 대한민국 대표 관광브랜드 중의 하나이다. 이곳은 해남을 방문하는 관광객 대부분이 가장 먼저 찾고 한번은 꼭 들렀다 간다는 점, 서남해안 관광코스 개발 시 빠지지 않고 선정이 된다는 점을 고려할 때 땅끝관광지가 갖는 브랜드적 가치는 충분하다.

또한 대흥사, 두륜산케이블카, 우항리공룡화석지, 우수영관광지 등 해남의 주요 관광지와 문화 ․ 역사적 연계성도 커서 지역 관광 활성화의 가장 중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더불어, 땅끝관광지는 인근 강진군이나 완도군과 인접해 있다는 점도 하나의 장점으로 작용한다. 강진과 완도로 가는 육로가 가깝고, 완도 노화도와 보길도를 연결하는 여객선터미널이 땅끝관광지에 있어 관광객들로부터 긍정적인 파급 효과를 낳고 있다.

본 콘텐츠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처 또는 저자에게 있으며, Kakao의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출처


도서 소개

Q.찾는 답이 없다면, T!P에 질문하세요!

질문하기

본 콘텐츠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처 또는 저자에게 있으며, Kakao의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